공간이 모두 학습 공간이 될 수 있다.
b3730; 교육-학습방법이 다양한 맞춤형으로 변화한다. 즉, 일상생활에서 필요에 의해 자연스럽
게 학습 방법을 선택할 수 있어 나만의 공간에서 나만의 맞춤형 학습의 기회가 제공된
다. e-러닝에서는 학습자가 IT기반의 교육환경에 의도적으로 접속해야 하
제창된 이래 21세기 라이프 스타일은 물론 비즈니스, 사회, 경제 전반의 패러다임을 바꿀 정도의 엄청난 파워를 지닌 신사회를 지향하는 개념이다.
일반적으로 유비쿼터스는 3단계에 걸친 컴퓨터 진화과정과 함께 설명될 수 있다. 우선 제 1단계는 1960대의 ‘메인프레임 시대’이다. 이 시대에는 많은
서 론
Ⅰ. 유비쿼터스 시대
인류발전의 기나긴 여정과 국가 발전의 흥망성쇠는 물리공간의 확장과 집적화의 과정을 거듭하여 왔다. 물리공간이란 국토가 광대하다든가 세계의 중심에 위치하는 것 등이 국력의 척도이자 경제활동의 성패를 좌우하는 관건으로 간주되어 왔다.
한편 20세기 후반
1. 서론
이번 기말 보고서에서는 지난 중간 보고서에 이어서 ‘유비쿼터스’라는 주제를 다루고자 한다. 90년대 강조 되었던 정보화 사회, 정보화의 물결이 이제는 ‘유비쿼터스 혁명’으로 대체 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물결 속에서 한국은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기술 우위를 바탕으로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