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의 근본적인 문제 의식과 이론적 배경, 그리고 에코 페미니즘이 던지는 화두들에 대해서 우선 다루어 볼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현실 운동에서 여성과 환경 관련 논의가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는지를 좀 더 비중을 두고 살펴보았다. 이는 세계적인 추세를 우선 대략적으로 살펴 본 후, 국내
② 한편 국내에서는 정치사상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데 이는 정치사상이 갖는 고유한 속성 때문이라는 지적을 할 수 있다.
- 박의경의 페미니즘적 비판에 따르면 “자유”라는 정치적 가치에는 음습한 가부장제적 관습과 관행이 숨어 있고 따라서 여성의 가치실현을 오히려 저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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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국가의 여성으로서 서구 중심적인 페미니즘을 어떻게 수용할 것인가, 민족(혹은 국가)이라는 정체성과 여성이라는 정체성은 양립 가능한 문제인가 라는 문제에 대해 고민하게 하였다!
2. 이슬람을 제대로 이해하자 흔히들 이슬람 여성 하면 떠올리게 되는 -베일로 얼굴을 가린 여성들, 일부다처
세계 하위 주체 여성들이 말을 할 수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해 스피박은 서구 담론들과 하위주체로서의 여성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가능성과의 관계들에 대한 대안적인 분석을 제시한다. 그녀는 서구 중심의 페미니즘이 제3세계의 토착여성의 삶을 진정으로 재현하고 있는가에 의문을 제기한 것이다.
담론의 함정에서 벗어나 여성들에게 국지적인 저항의 정치적 필요성과 유용성을 인식시킨다. 그리하여 여성들 내에서조차도 음지에 있던 레즈비언들과 흑인, 제3세계 여성들의 문제와 정체성에 눈을 돌리게 하는 견인차 역할을 하며 새로 짜여 진 인식의 틀 위에서 페미니즘의 새로운 장을 열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