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란이었다. 이 시기 동안 대부분의 영화들은 불과 몇 편의 전쟁영화를 제외하고 이유 없이 공개적인 비판과 상영금지 처분을 받아야 했다. 또한 대부분의 영화 제작사들은 폐쇄되었으며 감독, 배우 등을 포함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노동에 동원되어 정치적인 재교육이라는 미명 아래 시골로 보내졌다.
영화 미학적 특성에 관해 탐색하면서 감독군에 대해 일련의 구별짓기 작업을 시도했는데, 이것이 이른바 세대론의 대두이다. 일종의 관습으로서의 세대론은 각 역사시기에 등장한 감독들의 영화에 대한 인식과 실천, 미학적 특성의 공통점을 중심으로 영화사를 독해하는 방식이다. 1980년대 5세대영화
영화들은 불과 몇 편의 전쟁영화를 제외하고 이유 없이 공개적인 비판과 상영금지 처분을 받아야 했다. 또한 대부분의 영화 제작사들은 폐쇄되었으며 감독, 배우 등을 포함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노동에 동원되어 정치적인 재교육이라는 미명 아래 시골로 보내졌다. 마오쩌둥의 부인인 장칭은 그때까지
영화는 그녀를 위한 정치적인 수단과 도구로 사용되었다. 극단적인 정치 상황 속에서 영화예술은 그 본연의 가치가 무시된 채 왜곡된 형태로 침묵을 지켜야 했다. 문혁 시기 영화예술의 대표 격인 모범극 영화(양판희,樣板戱)는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문화현상이면서 특이한 영화 형식이었다. 모
영화 미학적 특성에 관해 탐색하면서 감독군에 대해 일련의 구별짓기 작업을 시도했는데, 이것이 이른바 세대론의 대두이다. 일종의 관습으로서의 세대론은 각 역사시기에 등장한 감독들의 영화에 대한 인식과 실천, 미학적 특성의 공통점을 중심으로 영화사를 독해하는 방식이다. 1980년대 5세대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