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문탑금당강당이 중심축 위에 배치되고, 중문 좌우로 펼쳐진 회랑이 당탑(堂塔)을 둘러싸고 또 강당으로 연결시킨 1탑 1금당식이 특징이다. 신라 역시 백제의 영향으로 1탑 1금당식의 가람이 성행한 것으로 보인다. 통일신라시대는 불국사 다보탑 등 뛰어난 건조물이 많은 불교건축의 황금기로 경주
불국사의 가람 배치에는 연화장 세계와 더불어 석가불의 영산 불국과 아미타불의 극락 세계등을 동시에 보여주고 있어서 주목할 만하다. 비로전, 무설전 등은 비로자나불의 침묵을 상징한 화엄적 표현이다. 석가탑과 다보탑은 『법화경』에 토대 한 석가불의 사바 세계 불국을 그리고 안양문과 극락전
Ⅰ. 개요
문화재보존정책을 둘러싼 행정환경 변화는 크게 다음의 4가지 정도로 요약될 수 있겠다. 첫째는, 동산문화재와 출토문화재 중심의 点단위 문화재유산에서 보존구역, 천연기념물 등 面단위 문화재 행정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는, 국민들의 생활수준과 의식수준이 향상되어
불국사역에서 2km정도 떨어진 곳에 영지라는 연못이 있는데 오랜 세월의 풍우로 얼굴 모습이 거의 마멸된 아사달이 조각했다고 전하는 석불의 좌상이 있다.
<석가탑의 구조>
석가탑은 튼실한 2중의 기단위에 탑신부의 몸돌과 지붕돌이 단순한 모양으로 크기가 줄어들면서 차곡차곡 쌓아져 3층으로 솟
관음상’을 건지겠다고 하였고, 칼 야스퍼스(1883~1969, 독일의 철학자, 실존철학의 대가) 역시 일본 고류지光隆寺에 있는 ‘반가사유상’을 꼽았다고 한다. 그런데 정작 일본사람인 야나기 무네요시(1889~1961, 미술평론가이자 철학자)는 한국의 ‘석굴암 본존불’을 꼽았다. 일본에 있는 백제관음상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