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조광조의 생애조광조는 개국공신 온(溫)의 5대손으로, 감찰 원강(元綱)의 아들이다. 14세때 부친이 어천찰방(魚川察訪)으로 부임하자 임지에 따라가 그곳에서 몇 해를 지냈는데 17때 무오사화(戊午士禍)가 일어나 김굉필이 그곳으로 유배를 옴으로써 일찍이 김굉필로부터 학문하는 방법을 배웠다.
저술했다. 이 작품은 랴오둥[遼東]·러허[熱河]·베이징[北京] 등지를 지나는 동안 특히 이용후생(利用厚生)에 도움이 되는 청나라의 실제적인 생활과 기술을 눈여겨 본 것의 내용을 담았고, 청나라의 문화를 소개하고 당시 한국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각 방면에 걸쳐 비판과 개혁을 논하였다.
사상을 대표하는 인의 사상을 세 가지 정도로 요약해 보면, 첫째로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 나로부터 시작하여 남에게 미루어 가는 도덕적 차별애로 구체화된 인간의 본래심성을 자연스럽게 수용한 사상이다. 둘째로 충서이다. 자신의 본성을 확충시켜 자아를 확립하게 되면 이를 사회적으로 실현 시
제 1강. 고소설
1. 고소설의 흐름
① 소설의 바탕, 근원 : 이야기 (설화)
② 내용에 따라 신화계․전설계․민담계 이야기로 구분
③ 신화계 이야기에서 출발해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을 통해 자아 승리 → 민담계 이야기
④ 민담계 이야기는 소설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줌.
2. 고소설의 발
사상은 전체 조선 사회에 큰 울림을 주었고, 오늘날에도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우리는 허균을 입체적으로 조망하기 위해 그가 지었던 「성소부부고」에 실려 있는 유재론, 호민론을 중심으로 다섯 가지의 전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의 생애를 연대기 순으로 정리하며 파란만장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