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안락사의 문제와 관련하여 논의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다. 안락사는 생명 및 죽음의 현상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의학적 논쟁을 간과할 수 없으며, 의료기술의 발달과 함께 죽음의 현상에 인간이 간섭하게 되었다는 의미에서 기술윤리의 문제를 간과할 수 없으며, 생명을 단축시키는 의료
삶과 죽음에 대한 논의는 아주 오래 전부터 인류사에서 논의되어 왔다. 그 중에서도 자살과 안락사의 문제는 생명의 종착점에 있어서의 문제이다. 안락사 중에서도 특히 자발적 안락사는 자살과 같은 방식으로 다루어 질 수 있는 문제로서 인간의 생명이 하느님의 재산으로 간주 되었던 기독교의 전통
1. 안락사의 의미 – 역사적 변천 고대 그리스인들의 경우 안락사(Euthanasia)는 “좋은, 행복한, 아름다운 죽음”을, 로마인들의 경우는 “좋은, 영예로운 죽음”을 의미했다. 그런 경우 죽음 이를테면 죽는 방법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와, 특히 의사로부터의 도움과는 무관하였다. 16, 17세기의 토마스
자살 또는 다른 사람에 의한 죽임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2. 안락사의 분류 김용환, 현대사회와 윤리문제, 도서출판 개신, 2003, 제8장 안락사원론
1) 생명단축의 여부에 따른 분류
① 진정안락사(眞正安樂死)
진정안락사란 오로지 임종을 맞는 환자의 고통을 제거할 뿐이고 생명의
A child who seems to do excellent performance because of great abilities.
(1972)
“ Any people has a right to be learned as abilities and aptitude they have throughout their whole life “
1st Distinction
- Standardized test (50%) recommendation by teachers (50%)
- within 2% in the region
- pick out superiors in the special area, not the whole of score
2nd Distin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