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 경제 사학
1) 식민사관의 정체성 극복에 가장 유리
2) 한국사의 발전을 체계화하여 역사적 보편성을 강조하려는 역사 연구 방법
3)『우리 조선의 역사적 발전의 전 과정은, 지리적인 조건․인종적인 골상․문화 형태의
외형적 특징 등 다소의 차이를 인정한다 하더라도, 외관상 특수성이 다른 문
회가 곤란을 겪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그래서 당시의 신진 사대부들은 낡은 사회를 개혁하고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새로운 이념 체계를 요구하였고, 그들이 선택하였던 것은 비슷한 역사적 경험을 통해 태동된 성리학이었다. 고려 말 조선 초에 이루어진 '불교에서 성리학으로'라는 사상사적 전
회의 지배세력으로 행정적 직능외에 향촌사회의 자치적 기능도 관여. 신라이래 불상, 종, 석탑을 조성하거나 법회의 노동력제공 등 불교활동을 벌여온 香徒가 자치단체로 변신하여 호장의 지도를 받음.
향, 부곡은 농민 거주(신라때 생김). 부곡이 군현으로 군현이 부곡으로도 됨.
고려 때 생긴 所는
회 특징 **
- 평민으로부터 상류 귀족에 이르기까지 종(縱)으로는 5대, 횡(橫)으로는 8촌까지 포함하는 친족공동체를 이루고, 다시 가장이 통솔하는 몇 개의 가족단위로 분화되었는데 이러한 단위로 편제된 이유는 세·역·공물의 편리한 운영을 하기 위함이었다.
- 한편 고려시대에 이르러 성(姓)이 보
귀족에서 중인층과 신지식인 층까지 향유하는 대상들이 넓어지고 중국과 일본을 비롯한 외국과의 접촉으로 외국문물과 서적, 문화 등의 유입으로 급격한 사회적 변화들이 나타났다. 이때 신지식인 층에서는‘미친다, 열정적이다’라는 뜻을 가진 ‘벽(癖)’과 ‘치(癡)’를 예찬하며 고동서화취미, 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