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문제제기)
성리학이 고려말에 전래된 이후 조선 건국의 기본 이념으로 채택된다. 그런데 여러 다른 학문들과 종교를 두고 왜 하필이면 성리학을 도입하였는가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자 한다. 그리고 성리학의 도입이 조선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2. 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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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의 극복이 부국강병의 근본이라고 강조하였으며, 중국이 세계의 중심이라는 생각을 비판하였고, 박지원은 청에 다녀와 열하일기를 저술하고 상공업의 진흥을 강조하면서 수레와 선박의 이용, 화폐 유통의 필요성 등을 주장하고 양반 문벌제도의 비생산성을 비판하였다. 또한 농업에서도 영농
독서 활동 상황 기재 도입 배경
2007년에 ‘학교 생활 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을 개정하여 학교 생활 기록부에 독서 활동 등과 관련된 정보를 추가로 담도록 했다.
개정된 지침은 수능이 등급제로 바뀜에 따라 수능보다는 학생부에 더 높은 비중을 두고 대학 신입생을 선발할 수 있도록 학생부 기
성리학은 중국에서 발흥·성장하는 것과 때를 거의 같이하여 습득되어졌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성리학이 적어도 송학 내지 정주학으로서 대성된 것은 주희(주희)의 학문적 공헌이 있은 뒤의 일이므로, 그런 점에서 보면 성리학의 도입은 충렬왕(충렬왕)때, 즉 13세기 후반부터 이루어진 셈이다. 안향이
성리학의 영향으로 오경보다 사서(대학, 논어, 맹자, 중용)가 더욱 중시되었으며, 대의명분을 강조하는 사회적 풍토에 따라 주장의 준거를 역사, 특히 중국사에서 찾고자 하였다. 한편 조선 후기 실학자들에 의해 중국사 중심의 역사교육에 대해 비판이 제기되기도 하였는데, 실학자들에 의해 성리학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