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 성리학의도입

 1  [국사] 성리학의도입-1
 2  [국사] 성리학의도입-2
 3  [국사] 성리학의도입-3
 4  [국사] 성리학의도입-4
 5  [국사] 성리학의도입-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사] 성리학의도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문제제기)

2. 본론
(1) 성리학 도입의 배경
(2) 성리학의 전래
(3) 성리학의 발전

3. 결론

1. 고려말 당시의 혼란한 시대상과 불교의 폐단을 자세히 설명
2. 사림파와 훈구파의 차이
3. 조광조의 개혁정치에 어떠한 것이 있는가?
4. 사단칠정이란?
5. 성리학의 도입이 조선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했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예는 없는가?
본문내용
1. 서론(문제제기)
성리학이 고려말에 전래된 이후 조선 건국의 기본 이념으로 채택된다. 그런데 여러 다른 학문들과 종교를 두고 왜 하필이면 성리학을 도입하였는가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자 한다. 그리고 성리학의 도입이 조선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2. 본론
(1) 성리학 도입의 배경
성리학은 중국 송(宋), 명(明)나라 때 유학의 한 계통으로 유교에 철학적 세계관을 부여하고 유교를 심성수양의 도리로 확립한 새로운 학풍이다. 북송시대에 정호, 정이 형제에 의해 성리학이 부흥하였으며, 그것을 집대성한 사람이 남송의 주희(朱熹)였다. 주희가 집대성한 성리학은 자연과 사회의 발생과 운동을 이(理)와 기(氣)의 개념에 의하여 설명하였다.
성리학이 중국에서 일어나게 된 까닭은 안녹산(安祿山)의 난 이후 민란에 의해 당(唐)나라의 폐쇄적인 귀족사회가 허물어지면서 야기된 혼란을 계기로 관료학자(사대부)인 유학자들이 그 혼란과 모순을 불교와 도교의 사상적 약점에 돌리고, 그 극복을 유학의 재건·부흥을 통하여 이루려는 데에 있었다. 당시 유학자들의 판단으로는, 불교나 도교가 지닌 현실 대응상의 약점은 무엇보다도 가정과 사회를 멀리하며 심지어 국가생활조차 가볍게 보는 점이었다. 도교의 은둔경향과 불교의 속세를 멀리하는 출가의 경향이 그것이었다. 특히 당·송나라의 유학자들의 눈에 비친 불교는 개인의 안심입명 위주의 수행을 위해 출가하는 것이고, 그로 인하여 가정과 사회, 국가를 가볍게 여기는 것이었다. 그들은 이것이 불교가 당시의 사회에서 혼란을 일으키는 원인이라고 생각하였다. 이렇게 성리학은 그 발생 과정부터 불교와 대항하려는 의식을 가지고 있었던 이론 체계인 것이다.
당과 마찬가지로 고려 사회 역시 정신적으로 불교 이념에 지배되던 사회였다. 당대 말기의 유학자들이 당시 사회의 문제점이 상당 부분 불교 때문에 나타난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처럼 고려말의 신진사대부들도 불교 때문에 당시의 사회가 곤란을 겪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그래서 당시의 신진 사대부들은 낡은 사회를 개혁하고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새로운 이념 체계를 요구하였고, 그들이 선택하였던 것은 비슷한 역사적 경험을 통해 태동된 성리학이었다. 고려 말 조선 초에 이루어진 '불교에서 성리학으로'라는 사상사적 전환은 이러한 역사적 배경 하에 진행된 것이었다.

(2) 성리학의 전래
고려말에 성리학이 들어온 것은 충렬왕을 호종(護從)하여 원(元)나라에 갔던 안향(安珦)이 《주자전서(朱子全書)》를 가져와 연구하기 시작한 데서 비롯되었다. 그 후 성균관의 유학자들에게 수용되어 합리적이고 윤리적인 사상으로서 새로운 학풍을 이루게 되었다. 그 대표적 인물로 이색, 정몽주, 길재, 정도전 등을 들 수 있다. 이색, 정몽주, 길재 등은 불교의 폐단을 지적하고 유교를 숭상할 것을 주장하는 데 그쳤고 신 왕조에 협력하지도 않았으나, 정도전, 하륜, 권근 등의 성리학자는 불교의 폐단뿐만 아니라 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