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경성이 겪은 변화의 과정은 무엇보다도 ‘도시적인 삶’의 기반 확충이라는 형태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도시기반시설의 확보, 근대적인 시간개념의 도입과 이에 따른 규칙적인 일상을 영위하는 사람들이 점차 증가하는 것을 통해서 살펴볼 수 있다. 이것은 한국에서 등장한 자본
조선이 등장하면서 <노젓는소리>가 등장하였을 것이다. 사람들의 생활환경이 달라지는 것에 따라서 민요도 함께 변화해온 것이다. 따라서 민요를 수집하고 연구하는 일은 민족의 정체성을 밝히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 초기의 민요연구가 대부분 이러한 방향에서 이루어져왔다. 이는 정치적 의도성
조선민요집성』(정음사, 1948).
470편의 민요를 '부요', '남녀공요', '남요', '동요', '기타요'등으로 대항목으로 분류하여
수록하고 있다. 총 84편의 민요를 지역별로 수록하고 있다. 음악적으로 우수한 민요를 모아 그 가사를 수록한 것.
⑤고정옥,『조선민요연구』(수선사, 1949).
최초의 본격적인
조선왕조 이후에 본격적 발전을 이룬 시가 형식이므로, <태평곡> 이하의 신곡들을 중심으로 귀족 작가의 창작 가요를 살펴보기로 한다.
이러한 창작 가요를 다시 신하의 처지에서 군주를 송도하는 <風入松(풍입송)>.(夜深詞(야심사)>.<太平曲(태평곡)>.<雙鷰曲(쌍연곡)> 계통의 노래와 권문세족의 풍
본론
1. 에로스적인 시조
1) 기녀와 사대부의 사랑
2) 사설시조에서의 통속성
3) 작자미상의 불승 등장 시조
2 . 플라토닉적인 시조
1) 남녀 간의 사랑
2) 가족에 대한 사랑의 노래
3) 우정에 대한 노래
현대적 변용
1) 가요, 트로트
2) 뮤지컬
3) 동요
4) 랩
5) 아카펠라
6) 조선족 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