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에 불과하였다.
일제 강점기의 사회복지 특성은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누어 질 수 있다. 첫 째, 일제 강점기의 사회복지는 식민통치정책과 똑같이 무책임의 구조 하에서 실시되었다. 둘 째, 일본은 사회복지를 식민지 조선의 질서유지와 지배강화를 위한 수단이나 입간판으로 이용하였다. 셋 째, 조
할 수 있을 것이다.
또 대중 강좌 등 각종 대중 사업을 통해서도 사회에 상당한 지명도를 확보하게 되었다. 다른 사회과학 쪽의 진보적 학술단체들이 1990년대에 들어와 크게 흔들리고 약화되었던 것에 비하면 역사학 쪽의 단체들은 상대적으로 안정되고 활발한 모습을 보여왔다고 할 수 있다.
사회의 모순을 외세에 의한 분단, 군사독재 정권에 의한 기본적 자유의 억압과 민중억압적 경제정책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여성연합의 매년 사업계획에는 평화·통일운동, 여성노동과 농민운동, 정치사회 민주화 운동, 여성권익 운동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당시 여성연합의 회칙에 명시된 단체의 목표
사회가 정치 수준에서 어떻게 대응하였던가라는 문제로 집약된다고 할 수 있다. 재작년, ꡐ1894년농민전쟁ꡑ의 백주년을 기념하여 수년 전부터 이 문제에 관한 집중적인 논의가 있어 왔다. 그 가운데 한국역사연구회가 다년간에 걸쳐 근대사연구의 신진 기예의 역량을 집중적으로 동원하여 편찬
조선 고적연구회사업으로서 발굴된 후한 말엽의 것으로 추정되는 낙랑시대 고분 채협총에서 권자본(卷子本)의 질통(帙筒)으로 보이는 채문칠권통(彩文漆卷筒)과 묵분(墨粉)이 붙어 있는 벼룻집, 오수전, 화천, 채문칠권통, 동경, 채화칠협 등이 발견됨으로서 당시에 종이가 있었을 것으로 추측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