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과 그 이후의 반응이 분명히 다르기 때문이다. 그 전까지의 중국의 반응이 서양문물을 그저 신기한 노리개로 보는데 그쳤다면 명말 이후에 예수회 선교사를 통해서 들어온 각종 과학 이론들은 실제로 정부나 궁중에서 유용하게 쓰였으며 또한 이민족인 후금의 침략으로부터 나라를 지키기 위해 서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이다. 이러한 문학의 성격으로 보아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왔던 불교 사상이나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
조선에 일체의 민족운동 및 사회운동을 금지 시켰다. 일차적으로 일본은 KAPF의 맹원들을 검거하였다. 이때 민족․사회 운동의 단일노선을 표방하던 신간회도 해산시키는 책동을 일제는 서슴지 않았다. 1934년 제2차 KAPF맹원에 대한 검거는 실제적으로 KAPF의 활동기반을 모두 제거했기 때문에 이듬해
서양문물과 천주교 신앙이 전개되어 18세기 말부터 유교이념하의 조선 사회에 커다란 물의를 일으키게 된다. 서학의 유입 초기에는 과학문물은 수용하되 종교만 비판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정조 시대 이후의 반유교적 전파단계시기에 이르러 천주교와 함께 과학도 비판하는 경향을 보이게 되었다. 이러
조선전기
- 조선이 매년 한 차례씩 세폐를 보냄
- 3대절에 한 차례씩 진공
- 청조는 이에 대해 회사할 뿐임
조선후기
- 1645년부터 동지사 일행에 합병되어 청 말까지 동지사가 매년 파견
- 이 밖에 특별한 일이 있을 때마다 사행 파견
- 조청 간 사행 파견이 하나의 교류시스템으로 정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