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에 고조선이 건국되기 이전부터 나타난 한국사상의 원류는 애니미즘(animism), 정령숭배(spiritism), 토테미즘(totemism), 샤머니즘(shamanism)이 있다.
애니미즘은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을 말하며 물신숭배(物神崇拜), 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精靈說)이라는 이름을 갖
조선의집 동궐에 들다, 효형출판, 2006, pp.23-27
http://blog.daum.net/pshsosu/7734664, 2010.06.02
༄궁궐이란 무엇인가?
왕조 국가에서 궁궐이란, 국가의 주권자이며 통치자인 국왕의 모든 공적, 사적 활동이 이루어지는 업무 및 생활의 공간을 말한다. 궁궐은 국왕의 존엄성을 드높이고 정령을 내는 곳으로,
정령, 영혼등이 그 예의 대상이되고, 대개 머리를 숙이고 틀에 밖힌 문구등을 노래하듯 읊조리는 형식을 취한다. '화평의 예'는 주로 인간 대 인간 사이에서의 예로서 과거 적대시하던 양자간에 평화에 대한 의지를 보이는 수단으로서 거리상의 언어적 장벽을 극복하기 위해 악수나 거수경례, 머리를 숙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Ⅰ. 양주의 지리적, 문화권적 특징
1-1. 양주의 지리적 특징
1-1-1. 양주의 지리적 특징
양주시는 한반도 중앙부 서울 북쪽에서 서울과 접해 있고, 동쪽으로는 의정부시와 포천시, 북쪽으로는 연천군, 서쪽에는 파주시와 고양시가 있다. 양주는 크게 세 하천의 유역군으로 구분할 수 있다. 신천 유역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