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나 인간 개인의 차원에서의 예가 보다 강조되는 경향이 있다. 맹자 역시 예에 있어서 형식보다는 내용의 중요성을 역설했음은 의문의 여지가 없다.
2.악(樂)
악(樂)은 예를 중심으로 봤을 때 예를 나타내는 일련의 역사과정에서 나타나는 하나의 수단 정도로 여겨질 수도 있다. 그러나 음악이란 것
헌가(軒歌)에서 제례의 절차에 맞추어 악기를 연주하면 함께 자리한 성악인이 악장을 노래하고, 무용수들은 일무라는 춤을 춘다. 이와 같이 음악과 노래와 춤이 종합적으로 연출되는 형식으로 행해지는 종묘제례악은 동양음악의 고전적인 개념에 부합되는 보기 드문 음악유산이라 할 수 있다.
음악을 수반한 모든 가사를 말하는 포괄적인 시가의 명칭을 말한다.
나라의 제향과 연향에서 부르는 어느 특정된 가사를 한정해서 부르는 것을 말하는데 문학에서 보통 악장이라 부르는 것은 협의의 악장이다.
2. 악장이 만들어진 배경
① 조선 건국이라는 자신들의 위업을 정당화하기 위해서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음악이 유행하면 나라가 망한다는 유가적 음악관에 입각해볼 때 고려왕조가 망했다는 것은 적어도 상징적으로는 음악정책이 잘못되었다는 말과 다르지 않은 것이다. 중국에서도 왕조가 바뀌면 음악 제도를 먼저 바꾸려고 노력했듯이, 한국의 세종 또한 이 같은 유가적 전통에서 볼 때 서둘러 음악정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