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시(漢詩) 속에는 전술한 바처럼 작가의 사상과 가치관을 일목요연하게 표현하고 있다. 또한 탐관오리의 비리를 나타낸 조선시대의 사회흐름을 무명시인이 소개한 것은 다음과 같다. 무명씨 金樽美酒千人血 금의 항아리 속의 맛난 술은 민중의 피요 玉盤佳肴萬姓膏 이쁜 접시의 맛난 음식은
한시사 연구』, 소명출판사
해 왔음을 알 수 있다. 신라말, 고려초에는 당의 시를 배웠고, 여말 선초에는 송시풍이 주류를 형성하였으며 16․7세기에는 이전 대의 송시풍에 대한 반발로 시단이 거의 당시풍 일변도로 전개되었다. 그리고 17세기에 들어와선 만당을 극복하고 조선적인 당풍과 새로운
한시들이 창작되었다. 현실주의적 한시의 구체적인 양상은 그 표현수법 / 소재와 주제 / 서사시로의 발전으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
Ⅱ. 현실주의적 시세계
1. 현실주의적 미학과 표현 수법
조선 후기에 일군의 시인들은 민의 생활과 현실을 제대로 담아내기 위해 생활방언이나 고유어 등을 과
조선후기에 집중적으로 나타난 야담野談이나 전傳그리고 기타 산문 등에서도 그 발전의 추세를 엿볼 수 있다.
이러한 현실주의적 성과는 한문학의 주류라 할 수 있는 한시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선 후기의 시문학은 현실주의적 관점을 취하고 있다. 대체로 실
그 진면목을 드러냄으로써 대상의 생의를 족자에게 전달하는 시를 썼다. 그러면서 관심을 점차 주변의 지성을 파악하는데 두어 인습과 몰이해 속에서 좌절하지 않고 개성을 찾는 지성인, 예술가의 자화상을 제시하였다. 연행과 유배를 겪고서는 그가 처한 조선 사회의 생생한 풍속을 작품화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