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룩한 현실주의의 성과는 양과 질적인 면에서 이전 시기의 한시에서는 보기 드문 일이다.
이처럼 내재적으로 발전하던 현실주의가 조선후기에 이르면 한문학의 여러 양식에 두루 걸쳐 가시화되고, 전통적 규범이 완고한 한시로 창작 되었다는 점은 문학사적으로 중요한 의의를 부여할 수
사회조직에 관계하고 있었다. 여기에 기폭 장치를 마련한 것이 동경 유학생 신분의 김기진이다.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포된 신흥사회과학에 빠져든 다음 특히 계급주의를 지향한 『씨뿌리는 사람』을 탐닉하게 되었다. 그리고는 그 정신적인 동조자를 찾아 나서서 먼저 배재고보의 동창생인 박영희,
현실주의적인 다양한 한시들이 창작되었다. 현실주의적 한시의 구체적인 양상은 그 표현수법 / 소재와 주제 / 서사시로의 발전으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
Ⅱ. 현실주의적 시세계
1. 현실주의적 미학과 표현 수법
조선후기에 일군의 시인들은 민의 생활과 현실을 제대로 담아내기 위해 생활방
후기 사대부 계층의 형성 과정에 주목하여 그들의 특성과 문학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2. 新進士人 文學
1) 新進士人의 特性
(1) 신진사인의 등장배경
문벌귀족이 득세하던 시기, 고려는 그들의 대내적 전횡으로 인해 점차 그 사회가 흔들리고 있었다. 그러던 차에 이 시기의 대표적 문벌귀족
문학의 향기를 찾아서, 돌베개, 1998, 125면.
2) 다산의 세계관과 문학이론
① 다산의 문학관
다산은 이조후기 실학을 집대성한 학자로 그의 학문과 사상은 실학자로서 특징이 지어진다. 이전까지 다산의 문학론에 대해서는 실학이 성리학을 완전히 극복하지 못했다고 하여 실학을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