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화교정의 & 현황
본국을 떠나 해외 각처로 이주하여 현지에 정착, 경제활동을 하면서 본국과 문화적 사회적 법률적 정치적 측면에서 유기적인 연관을 유지하고 있는 중국인 또는 그 자손.
중화인민공화국과 한국화교의 관계 -50년대 이전
임오군란 (1882)
조청상민수륙무역장정 체결
- 치
화교 학교에 관한 자료 모음집
목차
한국 속의 중국 학교
-한성화교학교를 중심으로
2. 한국근대 화교교육
-인천화교학교를 중심으로
3. 조선화교교육의 역사
한국 속의 중국 학교
「한국 속의 중국 문화」우리나라와 중국은 역사적으로나 현재 상황에서나 뗄 수 없는 그런 관계를 가진 국가이다. 시내
교라는 단어가 공식화 되어 공문서에 쓰이기 시작하면서 화교는 더 이용되었다.
이동의 배경
지리적인 인접 때문에 한국과 중국은 정치 외교 경제적인 관련 외에 양국민이 실제로 오가는 유대를 가져왔는데 중국학계에 따르면 은만 주초 시기에 5천명을 거느리고 조선으로 갔다는 기자가 조선화교의
교문화와 조선시대에 들어 영남지방에 기반을 잡고 학풍을 만들어간 사림세력에 의해 영남 지방의 문화는 더욱 풍부해졌다. 조선의 성리학자들이 중국의 주자학을 발전시켜 조선성리학을 완성시킨 것처럼 영남 지방의 회화에서도 중국화풍에서 조선화풍으로의 발전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조선 후기
조선화는 동양화의 맥을 이어 간결한 붓놀림을 기본으로 현실성을 살리고 있으며 이에 채색과 서양화적 기법을 혼합한 독특하다. 조각에서 동상으로 대표되는 환각작품들은 예술적 완성도가 높다고 한다. 특히 애국열사릉·혁명열사릉의 군상은 사실주의적이면서도 분노와 비탄, 투쟁의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