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가사의 특징
가사는 당초 "있었던 일을 확장적 문체로, 일회적으로, 평민적으로 서술해 알려서 주장하는" 문학으로서 화자의 사상과 경험을 청자에게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창작, 향유되었다
그러나 그 서술방식은 점차 단순한 평면적 서술의 양상을 벗어나 다양한 방식을 구현하였고, 조선후
가사ㆍ사설시조ㆍ설화ㆍ민요 등의 민중 문학의 성장과 확산에서 확인할 수 있고, 조선후기에 집중적으로 나타난 야담野談이나 전傳그리고 기타 산문 등에서도 그 발전의 추세를 엿볼 수 있다.
이러한 현실주의적 성과는 한문학의 주류라 할 수 있는 한시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그 특징은 다음과
문학은 어떠했으며, 고려 시대의 귀족 문학은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었는지, 우리 민족의 문학사에 있어서 대단히 큰 의미와 성장이 있었던 조선 전기의 대표적인 시가 문학인 악장, 고려로부터 내려온 시조와 가사의 발전, 그리고 조선후기의 엄청난 양의 산문문학이 이후의 개화기와 일제 강점기
가사에서 볼 수 있는 시간 여행, 현실적인 시․공간적 이동을 노정으로 한 실제여행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기행가사의 내용은 현실적인 시․공간의 이동을 구체적으로 드러낸 실제 노정을 가진 작품이라 할 수 있겠다.
기행가사는 조선 전기에 발생되어서 후기로 가면서 시대적, 사회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