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에 배치되는 학설은 모두 이단으로 공격 받았다. 그러나 극단적인 분서는 실현되지 않았고 불서와 도가서는 절멸됨이 없이 읽혔으며 사상적으로 유불도 삼교의 근원이 동일하다는 인식도 형성되고 있었다. 도교서적은 불교서적보다 더 철저히 금지되었다.
1. 불교
1) 왕권과 불교 : 왕조 초기
전기 여성 저고리는 후기와 달리 품이 넓었으며 남성 저고리와 비슷한 길이였다. 저고리의 등장은 조선초기 상경농법(常耕農法)의 시작과 연관 지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상경농업의 실시로 휴한지가 없어지고 경작지가 넓어지면서 많은 노동력이 필요해졌으며, 이에 따라 보다 노동하기에 적합한 짧
조선주자학은 크게는 이황의 계통을 이은 학파와 이이의 계통을 이은 학파로 분열되어 이 대립은 그 후 계속되었다. 이이는 자기의 선배들인 이황, 서경덕의 철학사상을 연구하고 그 외에 중국 나 흠순의 철학 등을 절충하여 자기의 독창적 철학 이론을 제기하였다. 그의 철학사상은 기본적으로 객관
조선이 유교를 국교로 한 이유가 개국의 정당성을 정립하고 나라의 기강과 사상을 확립하기 위해 유교를 채택하였고, 또한 조선 공신들의 세력이 성리학을 기초로 한 신진사대부였기 때문에 당연한 사상의 흐름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는지. 우리는 조사와 연구를 통해 과연 이성계를 비롯한 신진 사
연구의 필요성을 문제제기라는 “?”로 던져보고자한다.
(1) 조선말의 사회적 배경
16C 말엽 (1592 ~ 98)에 조선왕조가 겪었던 壬辰.丁酉의 왜란은 조선시대를 전기와 후기로 나누는 분기점을 이루는 계기가 되었다. 이 시기는 국내에서는 오랜 士禍期를 거쳐 士林이 정치의 주축을 이루었지만, 잇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