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조 중기에는 유학의 도를 밝혀 선현을 추모하고 후학을 양성하려는 목적으로 서원이 세워진 한편 지역 사회의 미풍양속을 이루고자 향약이 권장되었다.
⑵ 16세기 대표적 성리학자 이황과 이이
조선조 성리학은 이황*이이를 배출한 16세기에 절정을 이루었다.
이황은 단순히 주자학을 답습하지
조선조의 그림 중에서 정통화와 원화를 제외한 장인들의 그림으로서 속화로 일컬어졌다.
조선시대의 회화는 초기에 명나라의 원체(院體)화풍과 절파(折派)의 북화풍이 주를 이루다가 중기 이후 점차 남종문인화를 추종하는 회화관으로 흘렀다. 후기에 들어 실학적 입장에서 사실성을 추구했지만, 겉
조선중기 그리고 유교 문화에 따른 지위의 변화와 그사이의 개념에 대하여 살펴보고 더나아가 현시대의 여성의 지위에 관하여 재조명 하고자 한다.
2. 조선중기 유교 윤리에 나타난 여성관
1)이념상의 여성의 존재
유교적 가치관이 확립되기 시작한 조선중기 시대에는 여성은 시집가기 전에는 한
서론
17세기에 유교 문화가 정착이 되면서 여성의 지위 또한 변화 하였다고 할 수 있음.
경제적인 측면에선 이전과 거의 다를 것이 없지만 문화적 측면에서의 변화가 큼.
즉, 유교의 생활화가 여성의 삶을 크게 바뀌었다고 할 수 있음.
유교적 정책을 펴면서 중심이 되었던 것은 사족 즉 양반
1. 조선중기 역사인식
1) 왜란 이전의 역사인식
대외관계가 평화적으로 정착된 16세기에 들어와서는 부국강병정책이 권력자의 치부의 수단으로 악용되는 사례가 많아졌다. 따라서 이 시기의 과제는 자주성이라는 측면보다는 도덕성의 제고가 더 시급한 문제였고, 이 과제를 중앙정치와 향촌사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