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시에서 보다시피 궁중의 예악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예악의 발전에 기여했으나 여기의 선별에 있어서 재능보다도 얼굴을 따진점은 그의 예술적 후원인(일종의 패트론)으로서의 한계가 드러난다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연산군은 처용무에 관해서도 관심을 두었는데 이러한 점은 조선왕조 실록
예술 : 주술적 성격
+- 중석기 시대 +- 구석기, 신석기의 과도기
+- 활, 잔석기 사용(통영·거창)
신석기 문화
+- 시기 : 기원전 6000년 경부터
+- 토기-+- 이른민무늬 토기·덧무늬 토기
| +- 빗살무늬 토기
+- 경제-+- 초기 : 수렵·어로생활 (간석기)
| +- 후기 : 농경시작, 원시 수공업(가락바퀴, 뼈바늘 : 의
◈기생 명부◈
관기는 ‘관물’이기에 관리용 명부가 있다. 이를 기생안이라 한다. 기생안은 ‘주탕안’처럼 따로 작성된 것도 있지만, 대개 관노들과 함께 엮인 ‘관안’이라 한 것에 속에 있다.
기생안에 기생은 수급비 또는 주탕과 구별하여 등재되어 있는데, 동기를 따로 구분한 것도 있다. ‘관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