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전기의 미술>
• 사상적 배경
(출처- 조선시대 산수화, 아름다운 필묵의 정신사/고연희)
여말, 사대부는 지방의 뿌리깊은 토착세력(향리)으로서 당시 농업 생산력 발전에 힘입어 중소지주로 성장, 사회 경제적 지위를 강화하는 과정에 있었다. 조선 건국 이후 확고한 사회 중심 세력으로 성
Ⅰ. 개요
천지의 대자연 법칙은 일률적이고 원칙적이라서 예외가 없이 그 앞에 노출된 모든 만물을 똑같이 취급하는 것이고, 동양에 있어서 가장 이상적인 인간으로서 지도자인 성인도 백성들을 똑같이 원칙으로 대하여 어질지 않게 보임을 말한다. 즉 성인이라 하는 이상적인 위정자(爲政者)는 항상
그림이다. 배경의 암벽을 보면 신윤복이 산수화에도 뛰어난 기량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운 자태의 기생들과 함께 뱃놀이를 하며 자연의 풍취에 취해 있는 한량들의 모습을 분위기 있게 형상화한 그림이다.
조선시대에 빼놓을수없는게 민화이다 민화는 거의 조선시대에 그려진 것들로
(2) 겸재 정선의 진경산수화
- 우리의 자연을 보다 의식적으로, 사실적으로 다루기 위해 전국각지를 여행하면서 실경, 소위 진경을 사생
= 동국진경산수화
- 필선과 묵법의 특징은 그 시대의 매너리즘에 빠진 이지주의 그림과 달리 우리에게 친근감을 주는 강한 근원적 개성미
- 작품해석
화가 안견에의한 안견파(安堅派) 화풍이 주류를 이루면서 명대(明代)의 원체(院體)화풍과 절파(浙派)화풍의 유입, 그리고 이상좌(李上佐)에 의한 남송(南宋)의 마하파류의 화풍이 전개되었고 이장손의 그림에서 보는 미법산수화풍도 있었다.
<안견의 몽유도원도>
안평대군은 어느 날 꿈에 본 아름다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