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상황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형성 되었는데 다음과 같다.태조 조광윤이 960년 개봉에 도읍하여 송나라를 건국하였으나 금나라에 의해 쫓겨나 남하한 이후에는 남송과 구분하여 북송이라고 불리었다. 태조는 군인을 억압하고 문관을 우대하여, 이른바 문치주의 시대를 열었다.이에 사대부는 도덕
미술은 서양 미술의 근원이라 할 수 있다. 그리스 시대에 서양 미술이 많은 발전이 있었던 것 같다. 그리스에는 모든 사람을 노예화하는 신격화된 지배자는 없었다. 사막으로 차단된 이집트와는 달리 지중해의 온화한 해안지방에서 형성된 나라였기 때문이었다. 크레타의 영향을 받은 미케네 조각은 인
산수화를 이상화된 마음속의 산수로 끌어올렸다. 그의 한림수 묘법을 해조묘법이라고 하며 북종화 산수의 대명사처럼 되었다.
곽희는 중국에서도 그렇지만, 특히 한국과 일본에서 크게 환영받았다. 조선의 안평대군도 곽희의 그림을 10여편 이상 소장했을 뿐 아니라, 조선 초의 대 화가였던 안견의 [
Ⅰ. 동양의 철학(사상)
道德經 첫머리에는 말로 표현할 수 있는 도는 참된 도가 아니며 이름 붙일 수 있는 이름은 참된 이름이 아니다. 이 말은 언표된 것을 절대적인 것으로 보는 일반적 인식에 대한 부정이다. 본래 道家의 발생 배경에는 仁義道德을 강조하는 儒家에 대한 대립적 성격
Ⅰ. 개요
일상적으로 회화를 구분할 때 편의상 서양화와 동양화라는 용어로 나누어 사용해 온 것이 사실이다. 실제적으로 ‘한국화’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은 아니다. 예전부터 사용되어 왔던 동양화라는 말이 포함하는 의미는 비교적 광범위한 것으로서 중국과 일본,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