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에 들어 영남지방에 기반을 잡고 학풍을 만들어간 사림세력에 의해 영남 지방의 문화는 더욱 풍부해졌다. 조선의 성리학자들이 중국의 주자학을 발전시켜 조선성리학을 완성시킨 것처럼 영남 지방의 회화에서도 중국화풍에서 조선화풍으로의 발전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조선후기에 들어서
Ⅰ. 개요
미술관이나 음악당에 갇힌 고급예술은 일상의 맥락에서 완전히 유리되어 있다. 이제 필요한 것은 예술이란 개념과 제도를 폐기시키는 것이 아니라 예술을 `변형`시키는 것이다. ‘죽은’ 예술 개념이 다시 살아있는 진정한 예술이 되기 위해서는 고급과 저급이라는 대분할이 아니라 그 둘을
조선시대의 강호시조와 일본의 하이쿠시를 비교해보고, 문학 교육적 측면에서 비교문학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 활용방안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비교문학이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2. 비교문학이란
비교문학은 유사성, 동류성, 영향 관계들의 탐색을 통해 문학을
회화는 조선후기의 남화풍을 계승한 한국화로서 주로 선전과 서화협회, 광복 후에는 국전 등을 무대로 하여 발표되었다. 광복전에는 조석진, 안중식, 김규진, 이도영, 고회동, 오세창 등이 서화협회를 중심으로 활약하였고, 김은호, 노수현, 이상범, 김기창, 장우성, 배렴 등이 선전을 무대로 하여 활발
회화가 정립되기 시작한다. 이 과정에서 화가들이 주체적 입장을 가지고 자신의 시각으로 조선이라는 상황이라는 점을 인식하여 서양화의 기법을 수용하였기에 조선후기의 회화는 전통회화를 새롭게 전개 시켜 나가는 단계에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이상에서 조선후기의 실학사상은 중국으로부터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