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환경으로 확대되고 있다. 회화와는 달리 조각 작품은 하나의 대상화된 물질을 양과 괴체와 윤곽 그리고 표면으로 다루어 공간 속에 설정하게 되며 여기에 촉각 및 운동 감각, 공간 지각 등을 수반하는 시각을 통하여 입체성과 운동성을 형성하고 있다.
Ⅱ. 조소(미술조소)의 분류
1. 공간적 분
지닌다. 조건이나 성격이 다른 대조적인 것에도 안정된 통일감은 요구된다.
균형은 또 조화와 역학적 안정을 포함한 공간적 배치라고도 말할 수 있다. 균형을 지닌 아름다움은 정적이며 온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한편으로는 동적 효과가 없는 결합을 깨뜨리기 위해서 또 하나의 균형이 요구된다.
미술 문화에 대한 지식, 미술품 및미술의 본연에 대한 미학적 지식 등을 들 수 있다. 미적 정서와 창의성이 발달하여 그것이 조형 교육을 받지 않은 상태와 확실히 구별 되어져야 한다. 그리고 그러한 태도 변화는 주변의 환경을 개성해 나가려는 개척적인 의지로 나타나야 한다.
3.조형교육의 목적
미술치료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미술치료를 받는 아동은 넓은 연령 범위에 있을 뿐만 아니라 보다 더 광범위한 문제에 걸쳐있다.
-청소년 미술치료
십대들은 일반적으로 자기중심적이며, 자신들에게, 그리고 그것이 연장되어 자신들의 창작품에 극도로 관심을 갖는 경향이 있다. 그 창작품
미술치료는 인간에게 있어 정신적인 부분을 강조하여 미술의 표현을 이용하여 심리적인 부분을 파악하고 그로부터 얻어진 정보로부터의 해석 및 변화를 유도해낸다. 이러한 미술치료로부터 상보적인 입장에 놓인, 인간의 육체적인 측면을 강조한, 미술에 있어서 1차적으로 신체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