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 작품은 하나의 대상화된 물질을 양과 괴체와 윤곽 그리고 표면으로 다루어 공간 속에 설정하게 되며 여기에 촉각 및 운동 감각, 공간 지각 등을 수반하는 시각을 통하여 입체성과 운동성을 형성하고 있다.
Ⅱ. 조소(미술조소)의 분류
1. 공간적 분류
1) 환조
환조는 어느 방향에서나 감상할 수
Ⅰ. 조소(미술조소)의 개념
「조소란 조각과 소조를 의미하는 말이다. 조각은 입체를 만드는 예술로서 나무나 돌 등에 새기는 것이다. 조각은 각자의 미적 감정의 대상을 3차원적인 형태로 표현하는 공간 예술이며 자기 심정을 실증적으로 나타내는 활동이다.」 이처럼 조소는 작품 그 자체가
조소수업(조소영역지도, 조소교육)의 정의
조소는 조각과 소조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조각은 나무나 석고 같이 견고한 재료를 깎고 새겨 형태를 드러내는 표현이다. 조각은 새기거나 깎아 감한 후에는 거의 원상회복이 불가능한 반면 소조는 지점토나 찰흙 같은 재료로 형태를 빚어가며 재료를 덧붙
부석사 무량수전 안에 있는 소조여래상(塑造如來像)은 목조좌상(木造坐像)인 아미타여래상으로 신라불상 형식을 계승한 고려시대 제일의 걸작이다. 이 밖에도 967년에 세운 은진미륵(恩津彌勒), 충주(忠州)의 철불좌상(鐵佛坐像)이 있다. 이 철불은 양 팔이 없어졌으나 아담하고 균형이 잘 잡혀 있다.
미술로서 시각적인 면과 함께 만질 수 있는 촉각적인 면도 강조되는 미술영역이다.
조소의 표현에서는 표현하고자 하는 재료의 선택 혹은 제작의 기법 등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되며 다양하게 표현 할 수 있다.
Ⅱ.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개념
조소는 조각과 소조를 포함하는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