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을 하고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며 환경에 적절히 대응하는 태도를 발달시키는 기회 제공을 하는 중요한 매체이다.(김미애.류경화, 1999)
놀이의 교육적 가치면에서 김미애.류경화(1999)는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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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조작놀이와 조작놀이학습
주목받는 것은 수학적 모델링 활동이다. 모델링 과정은 다음의 네 단계를 거친다. (1)현상을 관찰하고 현상의 고유한 특성을 문제 상황으로 기술하고 문제에 영향을 주는 변수와 같은 요소를 찾아낸다. (2)현상에 대한 모델을 얻기 위해 요소들 사이의 관계를 추측하고 그 관계를 수학적으로 해석한다.
Ⅰ. 서론
어느 시대 어느 사회보다 수학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에서 활동을 해야 하는 학생들이 수학을 불필요한 과목으로 생각하고 경원시하는 것은 상당히 심각한 문제이다. 수학과 관련된 활동에 참여하려는 사람들이 부족하게 되면, 앞으로의 기술 공학적인 사회에서는 심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하며, 특히 공간감각 기르기는 지속적인 지도가 필요하고, 학생들이 직접적인 조작을 통하여 수학을 행하면서 수학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구체적 조작 자료는 교사의 안내 하에 적절히 제시되고 사용할 때 자료를 사용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고 한다. 하지만 학습자
학습 능력과 합리적 근거에 의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강조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교수 학습에서는 계산과 문제 풀이 위주의 수학적 방법보다는, 기초 학습 능력의 신장, 수학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의 육성에 주안점을 두고 발견학습과 구체물을 이용한 놀이경험을 강조한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