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소마큐브의 개념 및 역사적 배경
1. 개념
소마큐브는 7개의 조각으로 구성된 정육면체 모양의 입체 퍼즐이다. 이 7개의 조각
을 조합하여 3x3x3의 정육면체 모양을 만드는 방법만도 480가지가 있으며, 회전하는 경우의 수까지도 생각한다면 1,105,920가지의 방법으로 정육면체 모양을 만들 수 있다
수학화란 이미 구성된 수학적 모델을 귀납적, 또는 연역적인 탐구를 통하여 새롭고 보다 세련된 수학적 명제를 구성하는 과정이다. 초등학교 수학학습 내용의 대부분은 실세계의 현상이나 대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실용적 가치가 높다고 볼 때, 초등학교 수학교육은 활동주의와 경험주의에 입각한
초등학교 수학의 학습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 기자재의 예를 들면 십진막대, 분수막대, 점판, 계산기, 컴퓨터 등으로 특히, 계산기는 초등학교에서 필요한 최소한의 계산 기능과 그 원리를 완전히 습득한 경우 이를 문제해결 과정에 적절하게 활용함으로써 문제해결 학습의 효과를 배가시킬 수
수 없다. 이러한 학습방법은 상당수의 학생들에게 학교수학이 수업이나 취업과정에서 여과기능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믿도록 하고 있는 것 또한 현실이다. 이제는 수학이 모두에게 필요한 학습이어야 하며 특히 초등학교에서의 수학교육은 수학의 힘을 기를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교육에서 활용하게 되었다. 프뢰벨은 어린이들이 모든 사물을 올바르게 인식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물의 기본적인 요소를 올바르게 인식해야 한다는 목적에서 기하학적인 기본형과, 일정한 수, 크기, 색채를 가진 은물을 만들었다. 또한 어린이들의 놀이는 순간적으로 만들고 부수는 것의 반복 작용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