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라고 하였다.
Ⅱ.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의의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이론은 단순히 자극에 의해서 ‘유발된’ 수동적인 반응(수동적 행동; 不隨意的 行動)에 관심을 갖는 데 반해, 스키너(Skinner)의 작동 적 조건화이론은 스스로 ‘방출한’ 능동적인 반응(작동적 행동; 隨
. 이는 기존의 행동 형성에 있어 환경에 순응할 수 밖에 없었던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수동적인 입장과는 다른 접근법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과정이론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 이론에 속하는 순치이론(학습이론)의 내용을 설명하고 인간의 동기이론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해 보겠다.
학습 효과의 중요한 요인이다. 교수 게임 양식의 코스웨어는 학습 목표 달성에만 초점을 맞춘 딱딱한 교육 과정의 한계를 극복하고 교수 학습에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가미하여 학습을 즐겁게 진행시킨다.
컴퓨터 학습게임은 학습의 중요한 요소인 놀이와 재미를 동시에 제공하므로 활용가치가 높
한다. 시험을 잘 볼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고 학생이 어려움을 느끼는 과제는 흥미를 유발시키는 요소와 결합하여 긍정적인 반응을 유도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고전적 조건화는 교사가 학생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해결하는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고 있다.
3. 조작적 조건화 이론
수도 있다. 학습이론은 전통적으로 두 개의 큰 학문적 흐름이 지배해 왔다. 우선 학습을 정의한 다음, 주요 행동주의 학습이론인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와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에 대해 비교분석해 보고자 한다. 여기서는 학습이론으로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을 살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