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행복이 온다. 이렇게 행복과 불행이 계속 반복되는 인생을 지혜를 깨우쳐 행복하게 만드는 종교라고 할 수있다. 당신이 행복하다 생각해도 이는 진정한 행복이 아니며, 행복이 와도 그 보다 더 큰 행복을 구하거나 불행이 오면 괴로워한다. 그러므로 그 행복과 불행이 오는 원인을 알아 언제나 행복
시키기 위해서 소설문학은 전반적으로 우회적인 표현을 시도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2) 주제의 다양화
(1) 불안의식의 표출
국민의 계몽을 외치던 시기를 거치면서 지식인들의 수가 크게 늘어난 것에 비하여 상업화된 현대사회에서 지식인의 수요는 한정되어 있었다. 1930년대는 이러한 극심한 취
시는 식민지 치하에서는 이루어질 수 없었던 극단적인 탐구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받는다. 많은 시인들이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 인간과 현실에 대한 폭넓은 성찰을 행하려고 노력하고, 그 결과로서 식민지 시대를 훨씬 뛰어넘는 작품들을 발표한다.
1. 서정주 혹은 불교적 인생관의 천착
중국 문학인 서상기, 역사서인 통감(자치통감) 등을 서당에서 능숙하게 읽을 수 있었다고 한다. 그만큼 한용운은 주변에서 남들과 다르게 똘망똘망했다고 한다. 비록 가난 때문에 서당을 그만 둔 기록도 있지만 당시 혼란스러운 나라를 경험하면서 어렸을 때부터 스스로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
시적인 포기가 일어나고 다만 경제 성장에만 힘쓰게 되는 것이다. 정치적, 의식적 진보가 없는 경제성장은 국민들의 가치관에 깊숙이 침투하여 공동체 위주의 사회 질서를 무너뜨린다. 이승하,『한국현대시문학사』, 소명출판, 2005, p.215
인간소외, 농촌의 공동화, 도시 내 빈부격차 발생, 노동자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