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 개신교의 마리아 이해와 가톨릭의 마리아 공경
한국 개신교는 마리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 개신교에는 가톨릭교회처럼 마리아에대한 교의나 전례적 공경이나 신심 행위의 풍습이 없다.
개신교는 신학, 교의, 세례 문단집 그 어디에서도 마리아에 대한 장이나 항목을 찾아볼 수 없다.
모든 귀족들 위에 올라 특이한 존재로서 귀족과 평민 사이에 조화를 도모하였다. 당시 로마는 정치와 법의 질서로 말미암아 평화를 누리게 되었다. 사상적 배경으로 희랍 문화는 로마의 정치적 이상이었던 동시에 기독교에 큰 영향을 끼쳤다. 로마 시대에 성행하던 희랍철학으로는 에피쿠로스 주의와
교회가 부패함은 사실이나 단순히 하나의 면만으로 모든 것을 판단함은 잘못됨이 명확하므로 종교개혁 이전의 교회를 살핌에 있어 다각적 측면을 살피는 것이 중요한데 우리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잘 인식하지 못하는 수도회를 살펴 부각되지 않은 면을 부각하여 균형 잡힌 시각을 제공하고자 한다.
사람들은 그 너는 때보다도 강한 역사의식을 가지고 있다. 인간은 역사적 과정 속에서 내맡겨져 있었기 때문에 인간 존재의 의미를 그 역사성 속에서 찾고자 하였다. 기독교적 종말론이 역사 이해를 위하여 특출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종말론은 최후의 사물에 관한 교의학 적인 진술이다. 종말의 문
제2절 성서와 교부(敎父)
교부란 대학자(大學者) 또는 모든 공의회(公義會)에 모여온 투표권을 가진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다.
성서에는 이런 말 한마디가 없다.
초기 그리스도 교도들은 이교도들이 신학이라는 단어를 오랫동안 써 왔기때문에 초기 그리스도교도들은 이 말을 즐겨 쓰지 않았다.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