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치한 부분 & 이유
우리 조가 캐치한 부분은 패션과 회화•조형예술의 상관관계를 강의시간에 배웠던 내용을 토대로 개념적으로 이해해보고 그 뒤 시대별로 예술사조를 나누어서 중점적으로 생각해보았다. 그 뒤 각 시대별 예술사조의 정신을 패션에 접목시킨 사례들을 시각적 자료를 토대로 각
조형예술
패션디자이너가 유명 예술 작품을 차용
작품에 내재된 예술가의 사고를 재조명
∴패션과 회화·조형예술의 관계는
상호 밀접한 관계
입체파 [立體派, cubism]
1908년 마티스 ‘조그만 입체의 덩어리’
파블로 피카소와 조르주 브라크에 의해 창시
여러 다른 각도에서 묘사, 재구성 =
드러냄을 알 수 있다. 수많은 예술 작품이 탄생한 배경에는 예술가들의 극단적인 마음의 상태로부터 비롯된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광기’라고 불릴 수 있는 그러한 성향이 사회심리학의 이론으로는 어떻게 설명될 수 있고 바람직하게 승화될 수 있는지 여러 사례 조사를 통해 탐구해 보았다.
미술에 대한 이해와 오해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점, 그리고 미술은 사회 어떤 장르나 영역보다도 적극적인 역할로 도시의 시각적 환경에 개입해 미술과 도시, 도시인의 관계를 전에 없이 새롭게 만들 수 있다는 점 등으로 공공미술에 대한 비평적 관심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지점에 와있다.
조형물이 지하공간을 쾌적하고 개성적인 문화공간으로 그 기능을 확대시킴으로써 지하공간의 긍정적인 이미지 순환을 통해 이용자의 사용 환경을 향상하는데 시각예술의 제 수단을 동원하기 때문이다.
지하철 환경조형물은 현대미술이 대중과 상호 기능적 관계를 견지하려는 의도와 함께 지하철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