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보는 어느 나라나 처음에는 왕가의 계보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른바 「왕대실록」이니 「원록(源錄)」이니 왕실의 계통을 기록한 것이 바로 그것이다. 각 씨족의 족보가 발달한 것은 과연 언제부터인가에 대하여는 이를 명백하게 알 길이 없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중국의 한나라 시대부터 이것이
족보가 되도록 힘써야 하고, 또한 씨족사회의 울타리 안에서만 머물러 있던 동족의의를 종중과 종중사이의 협동은 물론 더 나아가서 국가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보다 높은 차원으로 승화시키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부계(父系) 중심적인 족보 편성에서 탈피하는 새 체제도 연구되어야 하며, 후손
족보나 세보의 간행이 일반화되면서 많은 가문에서 족보의 서두에 성씨 시조신화들을 첨부하여 그 가문의 신화적 연원을 드러내었다. 그렇다면 조선시대 사람들은 왜 이토록 족보에 신화적 연원을 넣으면서까지 족보편찬의 열의를 보였을까? 성과 본관 문제는 신분사회에 있어 혈통의 귀천과 가격(家
사물의 이치에 총명하므로 성은 문(文) 이름을 다성(多省)이라 하였다 이이가 남평문씨의 시조가 되었다.
-『남평문씨족보』-
서론
1. 족보편찬
1)혈통의 귀천과 가격(家格)의 판정 기준
2)응시·출사·승음(承蔭) 및 혼인에 이르기 까지 크게 영향
족보는 혈통과 가격을 증빙하는 근거
의식에 기초한 한국사의 주체성을 강조하는 역사 연구 방법
* 사회 경제 사학
1) 식민사관의 정체성 극복에 가장 유리
2) 한국사의 발전을 체계화하여 역사적 보편성을 강조하려는 역사 연구 방법
3)『우리 조선의 역사적 발전의 전 과정은, 지리적인 조건․인종적인 골상․문화 형태의
외형적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