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보는 어느 나라나 처음에는 왕가의 계보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른바 「왕대실록」이니 「원록(源錄)」이니 왕실의 계통을 기록한 것이 바로 그것이다. 각 씨족의 족보가 발달한 것은 과연 언제부터인가에 대하여는 이를 명백하게 알 길이 없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중국의 한나라 시대부터 이것이
족보』의 서두를 장식하는 성씨시조 신화이다. 조선조 후기에 족보나 세보의 간행이 일반화되면서 많은 가문에서 족보의 서두에 성씨 시조신화들을 첨부하여 그 가문의 신화적 연원을 드러내었다. 그렇다면 조선시대 사람들은 왜 이토록 족보에 신화적 연원을 넣으면서까지 족보편찬의 열의를 보였을
내용의 주를 이루고 있어 당시의 정치, 역사, 문화, 의식 등 사회전반을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평가된다. <백이열전(伯夷列傳)〉을 첫째 편으로 시작해 〈관안열전(管晏列傳)〉〈노자한비열전(老子韓非列傳)〉〈오자서열전(伍子胥列傳)〉등 총 70편으로 이루어져 있다.
『삼국사기』의
편찬
성대(대간):어사대와 중서문하성의 낭사를 부르는 말. 서경의 권한으로 왕권 견제
cf. 5재와 7추는 서로 겸직 못함
지방행정조직
몇개의 군현(14개 경,도호부,목)을 계수관으로 삼아 향공의 선상, 외옥수의 추검을 맡아 제한된 기능에서나마 중간기구의 역할을 맡게 함. 고려의 군현제는 계수관
1. 교재 1장을 참조하여 조선 농촌사회에서 이앙법이 널리 퍼지게 된 배경을 서술해주세요.
조선 후기 농업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것은 이앙법의 확산이다. 이앙법은 고려 말에 중국으로부터 도입되어 조선 전기에는 남부 지역에 확산되었으며,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전국으로 확산되었다고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