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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족보의 역사
1. 한국 성관의 유래와 특징
1) 한국의 성씨제도
2) 한국적 성관체계가 본격적으로 정착되는 시기
2. 양반사회의 발달과 족보
1) 15세기 이전의 족보
2) 조선전기의 족보
3) 17세기후반 이후의 족보

Ⅲ. 족보의 의의

Ⅳ. 족보의 용어
1. 시조 비조 중시조
2. 선계와 세계
3. 세와 대

Ⅴ. 성씨제도와 족보

Ⅵ. 성씨제도와 중국

Ⅶ. 성씨제도와 외국 성씨제도

Ⅷ. 성씨제도의 한국 중국 비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금의 사회는 무엇보다도 가정의 중요성을 실감하는 시대이다. 또한 사람들의 의식 수준의 성장으로 인해서 옛 전통을 살리되 우리의 전통 중 잘못된 것들을 고쳐나가는 운동들이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시대이다. 하지만 나조차도 이러한 족보에 대해서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새로이 족보를 조명해 보는 작업이 필요할 것이다.
물론 족보(族譜)는 성씨와 관련하여 빼놓을 수 없는 자료의 하나로 시조(始祖) 부터 역대 조상 얼과 우리나라의 반만년의 유구한 역사가 담겨져 있으며, 우리의 뿌리를 알 수 있는 한 집안의 소중한 역사를 담은 책이다. 족보는 또한 우리의 선조들과의 만남의 장소이다. 족보 속의 선조들의 유의한 공적은 숭앙받기에 합당한 것이기에 스스로 그 후예임에 긍지를 갖게 되는 것이다. 그로인해 우리는 우리 가족에 대한 애증을 느낄 수 있을 것이며, 가계의 영속을 존중하여, 민족의 자긍심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족보는 개인의 권위나 지위보다도 가정을 중심으로 생각는 협동적 단결력을 함량 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족보에는 여러 가지 폐단이 없지도 않았다. 조선시대에는 양반이 그 후예에 이르기까지 대우를 받게 된 소치로 족보를 위조하고, 나쁜 방향으로 족보를 이용하기도 하였다. 족보제도는 사회계급의 고정화를 가져오고,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의 대립을 조장하기도 했다. 그리고 족보나 종중사업에 너무 과열된 처사 때문에 학술의 지보나 지식의 발달이 지연되는 소요가 되기도 했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나라의 족보제도에 대해 많은 반성을 하지 않으면 안 될 것도 사실이다.
앞으로 우리는 너무 조상의 명망이나 업적의 자랑에만 치중했던 족보를 혈통과 유전학을 중심으로 한 보다 합리성을 띤 족보가 되도록 힘써야 하고, 또한 씨족사회의 울타리 안에서만 머물러 있던 동족의의를 종중과 종중사이의 협동은 물론 더 나아가서 국가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보다 높은 차원으로 승화시키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부계(父系) 중심적인 족보 편성에서 탈피하는 새 체제도 연구되어야 하며, 후손들이 족보를 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현대 감각에 맞는 대중화된 족보가 되도록 해야 할 것이며, 전통을 중심으로 해서 잘못된 인습들을 고쳐가도록 하기 위해서 많은 반성과 노력이 요구되어진다. 최근에 이러한 노력은 끊임없이 계속 되어지고 있는 실정인데, 그 예로 족보 안에 사진을 넣거나 한글로 풀어쓰거나 영상자료 형태로 제작하는 등 여러 가지 양식들이 시도 되고 있다.
참고문헌
1. 권오영(2010), 조선시대의 족보기록에 보이는 유교이념의 양상과 의미, 한국계보연구회
2. 이성무(2010)한국의 성씨와 족보, 한국계보연구회
3. 장인진(1994), 족보자료의 문헌학적 고찰, 계명한문학회
4. 차장섭(2010), 조선시대 족보의 유형과 특징, 역사교육학회
5. Hwang Kyung-Moon(2010), 사회윤리를 반영해 온 '계보'들의 의미 : 한국사 속의 족보, 한국계보연구회
6. Miyajima Hiroshi(2012), 동아시아세계 속의 한국 족보, 성균관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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