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존재철학존재철학은 크게 인물 중심으로써의 존재철학과 지역중심의 동양과 서양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인물중심의 존재철학
1) 파르메니데스의 존재론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 개념
엘레아학파의 존재의 철학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의 철학은 서로 대립하는 두 큰 진영을 이룬다. 우선
철학적인 사고를 한다. 그럼 철학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철학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철학이 무슨 일을 해왔는지 탐색하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이것은 또한 다른 학문 분야와 달리, 철학이 숙명처럼 자신의 정체와 존재 이유에 대한 물음을 그칠 수 없는 것과 깊이 연관돼
현대의 철학적 흐름에 타자의 존재에 종점 두는 것
1)부버 - "나와 너"의 철학
2)후설 - "상호주관성"
3)하이데거 - "더불어-존재"와 "공동-현존재"
4)마르셀 - "실존철학" : 타자의 위상과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 강조 ('타자는 구원이다.')
5)하버마스, 아펠
타자의 접근
- 언
이것들을 종합적으로 정돈하고 개념화하여 총체적으로 체계화하기 위한 노력은 반드시 필요하다. 본질적으로 철학은 인간의 삶의 보존 및 향상을 위한 지적 대응의 성격을 띤다. 인간의 지식과 지혜는 문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중간적 존재로서 인간의 이성적 노력의 결실로 주어진 것이다.
(2) 교재 2장을 정독한 후,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과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 중 한 그룹을 택하여 핵심내용을 1.5쪽에 요약한다.
홉스와 흄, 프로이트는 인간을 욕망의 존재로 봤다. 물론 이들도 인간에게는 이성이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들에게 이성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