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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상업주의가 팽배해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광고의 역할은 나날이 증대되고 있다. 광고는 현대인의 준거를 제시하게 되고 현대인은 그것을 모방하려고 하며 이러한 점을 이용하여 광고는 자본의 논리와 결합하여 여성을 소비주의라는 새로운 가부장제에 종속시키고 더 교묘하
1.서론
상업주의가 팽배해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광고의 역할은 나날이 증대되고 있다. 광고는 현대인의 준거를 제시하게 되고 현대인은 그것을 모방하려고 하며 이러한 점을 이용하여 광고는 자본의 논리와 결합하여 여성을 소비주의라는 새로운 가부장제에 종속시키고 더 교묘하고 세련된 방법
성을 제시하지 못할 것이다. 양성 평등이라는 커다란 대주제로 접근하려는 시도는 또 다른 각도에서의 고찰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우리는 일단 한국 에로영화를 실마리로 사회에 폭넓게 유통되고 있는 여성의 왜곡된 성적 이미지를 확인한 후 대중 문화 전반에 대한 여성학적 비판 이론들을 살펴보았
1. 성의 정체성과 패미니즘의 개관
우리 사회에서 연상되는 ‘아줌마’이미지는 ‘빠글빠글 파마, 와글와글 왕수다, 좌충우돌, 무지막지, 막무가내’ 등 부정적인 이미지가 대부분이다(김성민, 1999 : 222). 자식을 위해 남편을 위해 헌신하고 내조한다는 명분으로 ‘아줌마’ 자신의 존재가 없었기 때
조선의 개항이후 일본의 공창제도가 우선 조선내의 일본인 거류지에 도입되었고, 청일전쟁이후 거류지의 유곽은 더욱 성행하여 일본 당국은 거류지에서도 국내관행에 따른 공창제도 관련 법규를 발포하였다. 그리고 을사조약 이후 조선인 매음부에 대한 성병검사도 실시하였고 기생, 창기 단속령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