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에 있어 한반도와 일본열도는 해역으로 가로막힌 교통상의 장애에도 불구하고 지역과 지역을 뛰어넘는 장년의 역사적 교류를 행해왔다. 한반도 삼국이 국가형성을 지향해 나가는 4세기 이후가 되면 지역적 공동체의 단계를 넘어 국가간 외교사의 형태로 발전해 나간다. 한 국가의 외교정책은 그
한국은 제국주의의 침탈과 일제 식민지의 지배를 받게 되었으므로 다른 나라와 달리 서구 근대역사학을 바로 수용할 수 없었다. 전개과정의 어려움은 있었으나 한국의 근대역사학은 식민지 지배와 제국주의 침투, 그리고 사회주의의 대두라는 사상적 혼탁 속에서 성장하여 전통사회의 와해와 근대사
졸업생을 미국 명문대 대학원에 보내 국내 유수 기업에 취업시킨 강릉대 전자공학과 사례는 우리 교육과 한국 사회의 모순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이 학과 교수들은 아무리 열심히 가르쳐 학생들의 실력을 키워놔도 국내 대기업에 들어가는 수는 5년에 1~2명에 불과한 현실에서 다른 길을 찾을 수밖에
한국에 대해서는 특별조항을 넣어 현재 한국민이 노예상태 아래 놓여 있음을 유의하여 앞으로 한국을 자유독립국가로 할 결의를 가진다.’ 라고 명시하여 처음으로 한국의 독립이 국제적으로 보장받았다. 이 선언은 이상의 목적으로 3국은 일본의 무조건항복을 촉진하기 위해 계속 싸울 것을 천
우루과이라운드 타결 이후 WTO체제가 출범하면서 지금 우리 사회에서는 ‘제2의 개국’ 이나 세계화에 대한 논의들이 난무하고 있다. 또한 우리와 이웃한 중국도 등소평집권이후 시작된 개혁, 개방정책이 가속화되면서 ‘제2의 양무운동기’ 또는 ‘제2의 근대주의’시기가 도래한 듯한 느낌이다. 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