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죽음 속에 들어가고 있다고 생각하였지만, 사실 그녀는 어둠속에 들어가서 생명을 잉태하여 새로운 삶을 가지고 나온다. 겁탈과 납치라는 소재를 통해 삶과 죽음, 탄생의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겁탈과 죽음, 슬픔을 넘어선 풍부함까지 격렬하고 극적인 심리상태가 표현되고 있다.
클림트 특유의 정교한 장식성과 짙은 에로티시즘이 발견된다.
그가 그린 많은 여인들의 초상화나 신화를 주제로 한 작품에서 여인들은 확실히 포착하기 어려우면서도 감지되는 부드러운 유혹과, 그것이 결코 건전하지 않고 자기 파괴적인 ‘숙명적인 여인’의 이미지로 나타난다. [충족]에서 보이는
그녀의 그림이 멕시코의 국보로 지정되기도 하는 영광을 누린다. 그녀는 거부하였지만 후세의 해석에 의해 초현실주의작가로 분류되고 있다.
건강에서 오는 고통과 남편의 외도, 그리고 아이를 낳을 수 없는 여성의 몸으로서의 그녀의 불행은 작품 속에 그녀의 이야기로 묻어난다.
3. 클림트와 프
인기를 끌기 시작한 19세기의 상황과 팜므 파탈을 결부 시켜 볼 때 팜므 파탈은 현대 여성의 또 다른 단면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팜므 파탈이란 사전적 의미와 과거부터 지금까지 이어지는 매체인 그림을 통하여 그 역사와 내재된 암시 그리고 그 긍정적인 모습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대한 우리의 시선은 관음증적인 그것이 된다.
단오의 풍경을 그린 혜원의 이 작품은 풍속화 가운데 여체의 노출이 가장 심한 것 중의 하나로 화면에 흐르는 춘의로 우리를 은밀하게 이끌고 있다. 그리고 이 그림에는 에로틱한 장면이 비밀스럽게 표현되어 있는데 그것은 그네를 타고 있는 여인의 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