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이 이를 떠맡게 된다는 가정이 실현되었을 경우에 대비하여 이렇게 붕괴된 사회를 어떻게 추슬러서 정상궤도에 올릴 것인지를 미리 연구해 두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라 생각한다.
역사가 우리에게 준 Model Case로 1945-1952의 일본미군정기와 1945-1948의 한국 미군정기가 있다. 이에 대한 기존
■들어가기
오늘의 한국 사회는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20세기 초반기의 일제의 강점기를 거치면서 전통적 한국 사회가 상당한 왜곡을 입게 되었다. 해방 후 한국사회는 전쟁을 겪고, 산업화 과정을 거치면서 사회의 모습이 급격한 변화를 보여 왔다. 경제 개발 및 산업화로 인해서 예전의 ‘보릿고
대한 조선의 의 지는 1894년 국가의 근대화를 지향하기 위한 대수술인 갑오개혁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한국 근대교육 체제는 바로 이러한 국가 근대화과정과 궤를 같이하여 형성된다. 특히 국 가의 부강은 교육에 달려 있다는 인식이 범국민적으로 확산되면서 정부뿐만이 아니라 민 간 차원에서도 근대
일본은 문화정책이라는 간판을 내걸고 제도 개혁, 민의 창달, 문화존중 등의 신정책을 내세웠다. 이런 문화 정책의 목표는 한민족의 분열정책이었다. 일제는 반항세력에 대한 탄압을 강화하는 한편 일부 봉건 지주층과 토착자본가의 포섭에 힘써 친일세력을 확대를 꾀했다. 일제가 한국인에게 신문발
연구에서는 암시적으로나 규범적으로 민주적이며 자본주의적 산업사회를 건설하는 과정을 주요 주제로 설정하고 있다. 근대화에 대한 비판적 논의는 후발국가에서 보다는 오히려 이미 근대화를 안정시킨 선진국에서 활발했다. 1960년대에 서구에서는 그러한 주제와 관련하여 엄청난 결과물을 쏟아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