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한계를 느끼고 문호개방을 추진한다. 그리하여 외국의 문물제도를 배우기 위해 사절단을 파견하고 국가 기구를 개편하는 등 발빠른 행보를 보이게 되고, 특히 이와 같은 개혁에 대한 조선의의 지는 1894년 국가의 근대화를 지향하기 위한 대수술인 갑오개혁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한국 근대교육 체
제1장 고대 사회의교육
1. 한국교육사상의 원류
1) 무교사상(巫敎思想)
① ‘무’(巫)는 샤먼(saman)을 뜻하며, 무교사상은 불행을 물리치고 행복을 기원하는 원시신앙이다.
② 인간의 길흉화복을 주관하는 ‘하늘(天)’을 인격화하고 숭배하였다.
2) 단군신화
① 무속신앙과 토테미즘의 두 요소를
01. 고구려와 백제의교육
1. 고구려의교육
(1) 고구려의 고육
- 고구려는 국초부터 문자를 사용하여 『유기』라는 100권의 역사책을 편찬했던 나라로, 일찍이 고대국가로 성장하였다. 왕권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국가의 체계를 유지하고자 했던 고구려는 통치이념으로 충 · 효를 기반으
의 자유민이 사회를 지배해야 하는 사회적 여건과 소규모 국가 사이의 끊임없는 다툼으로 인해 체육과 미술을 중시하기도 하였다.
고대 그리스 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문주의적 특성이다. 그리스인들은 개인의 가치를 존중하고 개인의 자유로운 발전을 인정하고 추구한 민족이었다. 따
한국의 현대교육
전통적인 교육체제와 현대 서구식 교육이 교체되는 구한 말기부터를 한국의 현대교육으로 보고 있다. 이를 구한말 개화기의교육과 주권이 상실되었던 일제하의교육 그리고 정부수립 이후의교육은 해방 후 미군정기와 정부수립 이후의교육을 합하여 알아본다.
I. 개화기의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