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민족문학론의 사적 전개
*조선문학건설본부의 인민문학론
해방직후, 문학권 내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이른바 광범위한 진보적 문학가들의 결집체인 조선문학건설본부의 결성과 그 내부에서의 카프 맹원들이 이데올로기의 비타협성을 내걸면서 결성한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의 결성이다.
불교사상, 문학과 비교하여보자.
Ⅱ.본론
1. 불교사상의 성격
1) 불교의 정의
불교(佛敎)는 글자 그대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그 가르침을 따르며 궁극에는 스스로 어리석은 무명을 밝혀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되는 종교이다. 다른 종교와 가장 대별되는 것은 절대자에 의존하는 타력적 신
이해하고 성리학을 체계화했다.
왕조의 지속과는 상관없이 고려전기와 고려후기에는 이질성이, 고려후기와 조선전기에는 동실정이 두드러진다. 고려후기 신흥사대부가 주장했던 사상과 문학이 조선전기에 확고한 모습을 갖추고 널리 정착되었기 때문이다. 경기체가, 시조, 가사 등에서도 지속성이
있다.
5) 종교의 가사종교적인 가사는 종교의 교리를 세상에 널리 펴는 것을 주제로 한 가사이다. 이 내용의 가사는 종교적 내용을 다룬 것을 총칭하는데, 각 종교의 경전(經典)을 소재로 하거나 종교적 정신에 입각하여 창작하거나 교리의 전도(傳道)를 위하여 지은 가사를 일컫는다. 불교(佛
가사 정철 지음 출전은 송강가사
2. 내용: 계절의 변화에 따른 선조 대왕에 대한 그리움과 충성심 표현
3. 사미인곡에 대한 평:
김만중; 서포만필에서 관동별곡 속미인곡과 함께 동방의 이소라 함
홍만종; 순오지에서 극찬함
나. 서민가사(후기)
1) 작자; 중인이하 서민층 종교인(불교가사, 동학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