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한국의 개신교는 한국 경제가 ‘한강의 기적’을 이룬 것처럼 전 세계적으로 유래 없는 빠른 성장을 이룩하였다. 그런데 한국 개신교의 성장을 이끌었던 1세대 목회자들이 은퇴를 앞두고 세대교체에 대한 대안을 세우지 못하고 교회 세습이 문제가 되기 시작했다. 여기에 더하여 한국 사회
Ⅰ 서 론
1. 문제제기
한국 교회는 지난 110년에 걸쳐 지역사회복지를 실천해 왔으며, 구한말, 일제 식민지 하, 해방과 한국전쟁, 그리고 군사독재와 산업화 과정에서 그 나름대로 지역사회주민의 복지문제를 위해 최선을 다해 온 것이 사실이다.
지난 20년 동안은 대, 중형 교회를 비롯한 군소 단위
1. 뒤르껭 종교사상의 성격
1) 뒤르껭 종교사상의 특징
에밀 뒤르껭(Emile Durkheim)은 사회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사회구조적 해석만이 적합한 방법임을 주장한 사회학자로, 그에게 사회현상은 “사회적 사실”이었고, “사회적 사실”은 개인에 대하여 외적인 구속력을 가진 사회적 힘을 나타내는 것
개신교 교인이 감소해 주목을 끄는 가운데 개신교에서 천주교로 개종한 사람들을 심층 면접한 연구결과가 나왔다. 실천신학대학원 정재영 교수와 한림대 이승훈 교수는 30일 오후7시 기독교백주년기념관에서 열리는 목회사회학연구소 포럼에서 ‘개종자를 통해 본 한국인의 종교성’을 주제 발표한다
막스 베버는 1864년 4월 21일 생으로 독일 에르푸르트에서 일반적이 중산층 가문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모는 서로 상당히 상반된 성향의 사람들로 아버지는 상당히 현실적이며 현세에 대한 관심이 강했으며 내세에 대해서는 냉담한 반면, 그의 어머니는 현세적인 쾌락을 멀리하고 내세적인 측면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