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운동을 ‘교회 외부의 운동’, ‘제도로서의 교회’가 인정하거나 그 교회 내의 상당수 세력으로부터 동의를 얻은 개혁적 종교운동을 ‘교회 내부의 운동’이라고 부르겠다.
따라서 루터 이하의 종교개혁 운동가들의 사상이나 운동 방식 역시 그들 이전에 있었던 여러 시도들의 연장선상에서 보
Ⅰ. 개요
신종교 및 신신종교운동은 인간의 삶에 대해 실질적 유익을 위해 노력하는 경향을 갖고 있다. 종교의 유익성은 근본적으로 「교조의 구원에 대한 사명감」에서부터 확인될 수 있는 것이지만 신종교군이 갖는 유익성은 보다 실질적인 의미로 생각된다. 예컨대 권위적이거나 일방적
종교개혁’ 시기를 1050년경부터 성 프란체스코가 사망한 시기인 1226년 사이로 보고 있다.
- 은 여러 가지 측면, 새로운 지적 특징, 기독교제도의 개편, 사회․경제적인 변화 등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으며, 그 변화는 11세기 후반부터 13세기 후반까지 활발했던 중세의 종교운동을 통해 구체적으
Ⅰ. 종교운동
집단이라는 단어는 특유한 용어로서 다양한 응집력을 그 속성으로 한다. 집단이란 적어도 참여하고 있는 개인이 공통된 집단소속과 공동운명을 자각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 상호작용이 지속적이고 반복적이 되면 그 집단은 사회구조로 특징지어진다. 공통된 종교적 신념이나 관
Ⅰ. 개요
우리 나라는 동양종교와 서양종교가 비슷한 세력을 유지하면서 함께 존재하는 유일한 나라이다. 대체로 동양에 위치한 나라들은 서양종교가 유입되어도 동양종교가 주축을 이루고, 서양에 위치한 나라들은 동양종교가 유입되어도 서양종교가 주축을 이루고 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는 동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