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교들이 불교적 깨달음이나 열반을 포교의 기치로 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신신종교군은 무엇보다도 바로 이러한 대목 ― 「보다 차원 높고 올바른 깨달음의 도리를 널리 알린다.」는―에서 기존 신앙여부를 가리지 않고 하나의 진리구현 운동체적 성격을 띠게 되며 독립적 교
종교(무교, 유교, 불교, 도교)와 근대 이후 생긴 신종교(동학, 증산교, 원불교)를 체계적으로 설명한 저서 제 3권. 선도 혹은 도교를 중심으로 한말에 나타난 신종교 중 증산교와 원불교의 탄생 배경과 중심사상, 그리고 이들 종교가 한국문화에 끼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저자는 신라통일기와 더불어 한말
종교 해체령이 내려진 이후 교단이 소멸되거나 대부분 지하로 잠적하고 말았다. 한편 이상호, 이정립 형제는 신비체험이 아닌 지성적 학술운동을 통한 교리의 재해석과 조직, 사상의 정립을 통해 교단의 재구성을 이루려 하였고, 이들에 의해 증산교의 대표적 경전인 대순전경과 증산교사가 출간되었
종교들이 한국 여성들의 삶에 직접, 간접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끼쳐왔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한국사회에서의 유교와 여성
1. 유교
1.1 기원
공자에 의해 옛 문헌들이 집대성되고 체계화됨. 그 발생의 기원은 종교적 순수목적보다 정치사상에 대한 기틀 확립으로 추정됨.
1.2
Ⅰ. 서론
사람들은 부르주아 민주주의 사회에서 자각적인 사람다움을 발현하지 못하더라도 물질적인 욕구는 점점 더 다양하여 졌다. 개인주의의 이기적 욕구가 실현되기를 원했다. 다른 한편으로 전 세계적으로 국제간의 정치적, 경제적 형평관계가 이루어지게 됨으로써 종래의 후진 지역의 국민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