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서구에서 발전한 경전 종교들(유다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은 그 메시지를 선포하는 활동에서 박식한 학문을 발전시켜 왔다는 특징이 있다. 생활 양식으로서의 종교와 철학이 서로 유관한 것과 마찬가지로 그리스도교 신학도 학문으로서의 철학과 긴밀하고도 복합적인 관계를 맺게 된다.
관계 속에서의 창조적이고 구속적인 변혁을 위한 실천에 참여하느냐 않느냐하는 윤리적 결단의 문제이다. 부활의 영광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고난에 동참하는 자의 영광이며, 십자가의 고난에 동참하는 자는 부활의 영광을 향한 소망 안에서 하나님 나라를 위한 실천적인 용기와 힘을 얻는다.
대상은 삼위일체 하나님이시다. 이는 모든 즐거움의 대상이 하나님이라고 하기보다는 그 원인이라고 하여야 한다. 따라서 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각각 하나님이시며, 이는 개체로서 하나의 완전한 실체이시며 동시에 하나의 실체이시다. 삼위는 각각 영원성, 불변성, 존엄성 그리고 동시에 권능이시다.
대상 10:13-14) 진술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성경의 이야기들 대부분은 주인공을 묘사하는 방법으로써 진술보다는 대화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욥기는 마치 희곡과 같은 구조로 되어 있으며 시편의 시들은 화자가 무언의 청자에게 말하는 형식을 취하는 극적 구조이다. 성경에 대화가 자주 등장하는 것에
정의.’에 대해서 생각하면서 어떤 집단이 사랑할 대상에 대한 합의로 뭉쳤다면 그것을 국민이라고 하는 것이 정당할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사랑의 대상이라는 것에 대해서 생각하자. 이 사랑의 대상은 신에 대한 것으로 만약에 사회가 이러한 경건함에 대해서 잃어버렸다면 ‘진정한 경건이 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