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등이었다. 네 가지의 조건들 중 ‘가족관계’는 결혼이 단순히 당사자들 간만의 결합이 아니라 집안끼리의 만남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음을 의미한다. ‘능력’은 가정생활을 꾸려갈 만한 경제적인 능력을 의미하는 조건으로써, 연애 시에는 고려되지 않았던 조건이다. ‘건강’이라는 항
종교 사회이다. 불교, 개신교, 천주교, 원불교, 천도교, 그리고 최근 이주노동자를 중심으로 유입된 이슬람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교가 평화롭게 공존하는 사회이다. 하지만 평화롭게 공존한다는 것이 다른 종교에 대한 관용적인 태도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나 집안과 집안 간의 결합인 결혼
종교로 간주될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런 종교를 어떻게 바른 도리라고 믿고 다른 사람들에게 전도하겠으며 어느 누가 그 말을 믿어 주겠는가. 한국에서 가장 으뜸가는 덕이 효도이고 그 효도를 통해서 천주교의 교리를 이해하고 우주만물과 윤리생활의 모든 의미를 깨달아 신앙을 받아들인 이벽으로
간 공동체를 발견, 즉, 방황하는 현대인과 타락하는 세계가 나아가야 할 참된 방향을 하시디즘을 통해 발견하게 되었다. 이러한 하시디즘과 유대교적 전통을 토대로 그는 자신의 철학을 형성해 나갔는데, 초기의 신비주의, 중기의 실존주의, 말기의 대화철학이 바로 그것이다.
1. 「만남」의
만남, 둘째, 불교내의 다양한 이론과 종파의 묘한 종합, 셋째, 선과 교의 원융한 아우름이다. 이 원융회통의 윤리는 고구려의 승랑에 의해 중국에서 그 곳 학인을 깨우쳐 중국불교를 화합시켰고 신라의 원측에 의해 서로 다른 유식의 학설을 종합하는 폭넓은 노력을 보였으며 신라의 원효에 와서 초석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