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이 실천덕목으로써는 다음 삼덕과 원광법사의 세속오계를 든다. 삼덕이란 겸손하고 허공같이 빈 마음상태인 겸허, 검박하고 소박한 검소, 순박하고 두터운 인정인 순후를 말하고 세속오계는 사군이충, 사친이효, 교우이신, 임전무퇴, 살생유택을 말한다.
이어 한국의 전통적인 불교윤리로 대표되는
역사전개의 단계마다 우리의 지성들은 중국과 교류를 통하여 새로운 유학논리를 수용하였음이 통일신라에서 고려왕조로의 교체기에서도 소위 숙위학생들에 의해서 달성되었으며 고려왕조에 와서도 적극적인 문헌과 인물들의 교류를 통하여 왕실과 호족, 귀족 간에 갈등을 극복하는데 기여하였다.
포함돼 있어 종교인들의 도덕성 타락이 심각한 수준임을 보여 주고 있다. 해마다 증가하는 종교인 범죄가 사회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목사, 신부, 승려 등 직업 종교인들 범죄가 매년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장에서는 한국불교의 문제점과 개선과제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의도적으로 부정적인 측면만 강조했을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따라서 궁예에 대한 사료의 한계성을 염두하고 그의불교사상에 접근하여, 윤색된 기록 속에서 궁예의불교사상의 참모습을 찾아야 한다.
이러한 문제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검토하기 위해선 몇 가지 중심 과제를 풀어보아야 할 것이다.
불교가 뭐냐'고 물어왔을 때 나의 모습은 어떻할까를 모르긴 모르되, 이같은 상황에서 불교를 쉽게 그리고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불자는 그리 많지 않은게 솔직한 우리의 현실이다. 교육의 부재라든가 체계적인 불교신앙을 못해온 때문이라는 등의 이에 대한 원인 분석도 중요하지만 더욱 시급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