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관념이 원시종교를 포함한 모든 종교에 있으며, 그것이 종교의 기원이라고 보았다.
4) 마나설(manaism)
영국 성공회의 코드링턴(R. H. Codrington, 1830∼1922 ) 주교가 남태평양의 멜라네시아 제도에서 20여 년간 선교하면서 토착민들의 종교에 대하여 연구해 오다가, 1891년 선교 본부에 보낸 보고서에
분쟁에 대한 우려가 커지거나 외부적 비판이 있을 때는, 분열을 가라앉히고 다시 단합하곤 했다.
그들이 속한 18세기에는 각국의 상황도 많이 달랐는데, 영국은 혁명을 이미 겪어 자신들의 정치사회제도에 만족하고 있었고 혁명 직전의 프랑스는 국가와 교회에 격렬하게 저항하는 중이었다. 독일인들
종교사 및 문화사를 중심으로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 종교개혁기 잉글랜드 1480~1642Reformation England 1480-1642, 헨리 8세 시대 잉글랜드의 종교적 정체성들 Religious Identities in Henry VIII’s England 등이, 편저로 옥스퍼드 일러스트 종교개혁사The Oxford Illustrated History of the Reformation, 근대 초기 세계의 천사들Angels in t
종교들도 있다. 이와 같이 배경이 다양한 종교들 중에 현재 중국인들의 생활에 깊숙이 스며들어 사고의 근저를 이루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만한 것들은 유교, 도교, 불교 이 세 가지 종교로 압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처럼 중국 종교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 3대 종교 -즉 유교, 불교, 도교-와 관
이후로 기독교의 유일신적 단일교의 성향이 강하고 그에 따른 종교의 배타적인 성격 또한 크게 나타난다. 같은 뿌리를 지닌 카톨릭과 프로테스탄트마저도 서로를 부정하고 이단으로 규정지어 결국 수많은 피를 뿌린 종교 전쟁을 불러왔다. 또한 기독교 외면, 대매 사탄이나 마녀로 규정하고 갖은 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