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근대성’, 그리고 ‘종교와 탈근대성’이라는 주제 아래 20세기 세계종교의 변동을 설명하려는 시도가 있어 왔던 것은 사실이다.
종교와 근대성의 관계를 친화성(embrace), 비친화성(ambivalence), 배타성(exclusion) 가운데 어느 관점에서 보는가에 따라 세계종교의 변동에 대한 인식은 각기 다르다. 그
종교적 박해들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였고, 후일 프랑스 대혁명 기간 동안 팡테옹에 안치되는 영광을 누리게 될 것이었다. 본 과제에서는 볼테르가 설파한 ‘관’(tolérance)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그 한계로 작용하는 ‘비관용’(intolérance)에 대해 현대사회의 종교분쟁이나 테러, 인종차별, 소
문학과 예술, 도덕, 종교, 풍속 등 모든 인간의 산물이 포함되며, 이는 인간이 속한 집단에 의해 공유된다. 문화를 인간 집단의 생활양식이라고 정의하는 인류학의 관점이 이런 문화의 본래 의미를 가장 폭넓게 담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위 정의에 따르면 정치는 문화의 하위범위에 속하지만 발표주제
C. 종교분쟁의 원인
1. 개혁가들
힌두교의 고전시대 기원전 200년부터 기원후 1100년까지의 기간을 말하고 문학, 미술, 철학, 그리고 특히 종교적 열정이 시대를 지배했다.
이후 교파 힌두교 시대가 열린다. 이 시대는 이스람과 힌두교 간의 다양한 교류가 있었다. 19세기 중반에 개혁운동이 시작
분쟁을 계속할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여 있었다.
유교는 김창숙이라는 카리스마적 존재의 역할로 인해 처음에는 교단을 정비해 나가는 듯 하였으나 역시 교단 내의 정치적인 입장의 차이로 분쟁에 휘말리는 비운을 겪고 말았다. 이는 유교가 종교로서의 성격보다는 사회, 윤리적인 단체로서의 성격을